효소2016. 4. 29. 10:57

머위 효소 알아보기.



국화과

생약명 : 관동화, 봉두채

별명 : 머우, 머구, 머웃대.


머위를 잘 말려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말린 머위를 달여서 하루에 2~3회 마시면 기침을 멎게 한다.

목이 아플 때 가래가 있을 때는 머위대를 살짝 구워 먹는다. 머위 줄기를 잘게 썰어 한쪽 콧구멍에 넣으면 코막힘에 좋다.



전국의 들과 밭 주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가늘고 긴 땅속줄기를 3~4개 뻗으며, 7~8마디 자라고 각 마디에서 잎자루와 둥근 잎이 4~5장 나온다. 암수딴그루로, 암그루에 암꽃이 많이 있고 꽃이 지면 암꽃 이삭이 약 30cm 자란다. 땅속줄기에서 잎이 나오기 전에 커다란 비늘 조각 잎에 싸인 어린 꽃줄기가 먼저 나온다. 

큰 비늘조각 잎에 싸인 꽃이삭



생약명이 봉두채, 관동화로 모든 것이 얼어 붙는 추운 겨울에도 때가 되면 얼음을 뚫고 나와 싹이 트는 머위의 특성을 잘 나타내준다. 털머위는 잎이 둥글고 광택이 있으며 노란 꽃이 핀 후에 달리는 열매는 수과로서 털이 빽빽이 나고 갈색의 관모가 있다.

머위 뿌리


봄에 머위줄기를 잘라서 그늘에 말린 것은 쿠에르세틴, 캠페롤, 포도당, 엔젤산, 카르론산, 등을 함유한다. 약간 씁쓰레한 맛이 봄의 미각을 돋운다. 가을에 잎을 따서 썰어 그늘에 말린 것에는 고미배당체, 사포닌, 콜린, 타닌, 타르타르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항상화 효능 및 항균작용이 있다.

머위 잎과 줄기.


약용으로는 꽃봉오리나 잎 모두 식욕증진과 거담에 1일 15g을 달여서 식전에 마시거나 양치질액으로 이용한다. 타박상, 염좌에는 생잎을 불에 약간 구워서 부드럽게 만들어 환부에 온습포하면 통증이 덜하고 빨리 낫는다. 식용법은 머위대 껍질을 벗겨 살짝 데쳐서 하룻밤 우렸다가 고추장 양념이나 간장 양념으로 무쳐 먹거나 볶아서 먹는다. 또는 잎자루 껍질을 벗겨 삶아 된장국이나 오리탕등을 끓일 때 넣으면 좋다.


약효

식욕증진, 거담, 염좌, 타박상.


'효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러지 알아보기.  (0) 2016.06.08
삼지구엽초 알아보기.  (0) 2016.06.07
쑥 효능 알아보기  (0) 2016.04.22
민들레 효능 알아보기.  (0) 2016.04.19
둥굴레 효능 알아보기.  (0) 2016.04.18
Posted by 구닥다리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