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자료2016. 4. 8. 13:31

감초 효능 알아보기.



콩과

생약명 : 감초

별명: 우랄감초, 만주감초, 국노, 첨노


뿌리줄기를 파내어 씻는다.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목이 마를 때 차처럼 끓여 마신다.

말린 뿌리를 가루로 내어 하루에 1~2g가량을 물과 함께 1~2회 복용한다.

외용약으로 쓸때에는 가루를 내어 뿌리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생뿌리를 짜서 즙을 내어 1/2~1티스푼씩 하루 3회 복용하거나 달여서 먹고 또는 시럽을 만들어 한 번에 1~2티스푼씩 하루에 3회 복용한다.



생김새와 특징

감초는 다년생의 콩과 식물로 중국 북부지방 및 시베리아, 이태리 남부, 만주 , 몽고 등지에 자생 또는 재배된다. 감초의 뿌리는 거의 원주형이며 지름은 5~30mm 이고 초장은 1~1.5m에 이른다. 잎은 주맥으로부터 새의 깃털 모양으로 갈라져 곁잎인 우상복엽이로 아카시아 잎과 비슷하다. 줄기 전체에 작은 털이 밀생한다. 꽃은 연한 자주섹으로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총상꽃차례로 핀다.

 

 

열매는 길이6~7cm로 굽은 장원형이며 종자는 겉에 털이 별로 없고 검은빛을 띠고 있다. 전량 수입에 의존했으나 우리나라에서도 재배에 성공하여 재배면적이 확대되고 있다. 건강 식물의 초병 역할을 하는 감초는 텃밭재배도 권장할 만한 식물이다.

 

 

감초는 한약을 처방할 때 많이 들어가는 한약재이다. 따라서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는 약초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약방의 감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빼놓을 수 없는 약재이며 근래에는 식품첨가제로도 많이 사용된다. 뿌리를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 다음 사용한다.

 

 

디프테리아 독소, 파상풍, 독소, 뱀독, 복어 독의 해독작용, 부종 억제작용 및 약의 독성을 해소시키는 글리시리진이 주성분이다. 일반염증 구내염에 특히 좋으면 인후염 , 유방염, 전염성간염, 피부습진, 여드름에도 좋다.

 

 

감초와 도라지를 같이 끓여서 입안에 물고 았다가 서서히 삼키면 저절로 목이 풀리면서 증상이 호전된다. 뿌리 15g에 물700ml을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저녁으로 복용한다. 감초는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해독효과가 뛰어나다. 유독한 독성 물질이 체내에 정상세포를 파괴시키기 전에 감초를 복용하면 해독 기능이 활발해져서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약효 일반염증, 인후염, 구내염, 유방염, 피수습진, 여드름, 해독

 

 

감초는 주로 굵기에 따라 아주 굵은 것은 특호감초, 다음이 1호, 그보다 좀 잔 것이 2호 감초인데, 주로1,2호가 사용된다. 3호는 감초의 거의 잔뿌리, 곁뿌리가 굷은 것인데 제약회사,쌍화탕집에서 사용한다.

 

 

Posted by 구닥다리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