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자료2016. 5. 24. 09:04

기저귀 피부염 알아보기.

 

 

우리 애기가 넘 힘들어 합니다. 어떤 좋은 방법이나 해결 방법 없을까요?

 

 

1. 기저귀 피부염이란?

 

 

기저귀피부염은 기저귀 차는 부위에 생기는 피부염(혹은 습진)을 총칭하는 것으로, 일종의 자극에 의한 피부염입니다. 유아기 (생후 1년 이내)에 흔히 발생합니다. 우리 애기도 아주 힘들어 해서 마음이 아픕니다.

 

 

2. 원인 알아보기.

 

다양하게 있습니다. 마찰, 침연, 대변/ 소변을 통해서도 있습니다.

원인은 미생물에 의해서 비부/ 세제에 의해서도 가능 하니 조심하세요.

 

 

3. 증상 알아보기.

 

1) 부위 : 기저귀와 바로 접촉하는 부위

(엉덩이, 성기부위, 하복부, 넓적다리부위)

2) 증상: 붉은색 홍반이 일어남

           피부의 인설( 피부의 껍질이 하얗게 일어난 상태)

           미란( 피부가 얇게 벗겨진 상태)

           진물이 흐르는 상태로 관찰되기도 합니다.

4. 예방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1)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대소변을 보았을때 기저귀를 즉시 갈아주어야 하며, 깨끗이 자주 씻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2) 씻어 줄 때에는 가능하면 따뜻한 물로 부드럽게 씻어주고 반드시 잘 헹구어 주어야 합니다.

3) 닦아 줄 때는 문지르면서 닦으면 오히려 자극이 되기 때문에 마른 수건으로 톡톡 치면서 닦아주거나, 드라이를 사용해서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잘 닦는 후에는 피부끼리 접촉하는 부위에 파우더를 발라주어 피부를 보송보송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피부에서 진물이 나오는 경우에 파우더를 사용하거나 연고를 바른 후에 파우더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파우더끼리 뭉치게 되어 밀가루 반죽처럼 되어서 파우더 아래에 있는 피부는 더욱 나빠질 수 있으므로 파우더는 피부가 건조 할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만일 여러가지 이유로 파우더가 뭉쳐 있는 경우에는 바로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5) 짓물림이 심하면 가능하면 기저귀를 채우지 말고 공기 중에 많이 노출시키거나 햇빛을 쪼여주는 것이 좋으며, 소독약품이 함유된 티슈는 피부가 너무 건조해지거나 악영향을 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기저귀 잘진이 심한 경우에는 깨끗이 씻은 다음에 연고를 하루에 2~3회 사용하는데 만일 오래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에는 소아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Posted by 구닥다리인생